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두번째 캐나다 세금환급
    캐나다/캐나다 워킹홀리데이 2024. 3. 23. 10:35

     

    워킹홀리데이 가서 매일 블로그 쓰시는 분들 정말 대단하다

    마음을 먹어도 안되는 것이 블로그..

    정말 재미있는 일이 많았는데도 못쓰게 되는 블로그

     

    오늘 세금환급을 했는데 개고생을 해서 블로그를 꼭 써야만 할 것 같았다

     

    일단 세금환급을 처음 하는 사람들은 그냥 네이버에 많이 있어서 그거 보고 하면 되는데

    두번째 워홀은 좀 다르다ㅋㅋㅋ

    나도 몰라서 개고생했다

     

    일단 나도 네이버에 검색해서 wealthsimple 보고 그대로 따라서 하고 있었다

     

    근데

    CRA NETFILE result code 35-A

    라며 에러코드가 뜨면서 자꾸 mailing address를 바꾸라고 빨간창이 떠서

    계속 조금씩 뭐가 문젠지 몰라서 바꿔가면서 계속 제출버튼을 눌렀더니

     

    여기서 중요한건 제출버튼을 5번이상 누르면 CRA에 전화하라고 메세지가 떠버린다

    전화 해야만 한다

    MUST

     

    거기 빨간창에 CRA넘버까지 나와있어서 거기로 바로 전화를 했다

    참고로 전화해서 1시간 기다려야 통화할 수 있다

    근데 전화해아만 한다고 쓰여있어서 그냥 기다렸다

     

    1시간 기다려서 통화했더니 SIN넘버 물어보고 이름 물어보고 생년월일 물어보고

    전에 세금환급 받았을때 썼던 주소가 뭐냐고 물어본다

    나는 그게 틀렸다고 자기가 더이상 어떻게 해줄 수 없다며 전화를 다시 하라고 한다

    그래서 제가 캐나다 내에서 이사를 좀 많이 다녀서 어떤 주소를 의미하시는지 잘 모르겠다

    하니까 자기도 여기서 더이상 힌트를 줄 수가 없다며 어떻게 할 수가 없다고 한다

     

    근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까 다른 방법도 있었을텐데 너무 빡빡했던것 같다

    다른 사람이랑 통화할때는 다른 방법을 찾아줬었다(이사람도 빡빡했지만)

     

    아무튼 그렇게 통화 종료

    다시 정보를 취합해서 전화하란다

    도대체 무슨 정보를?

    주소를 다 댈수는 있지만 그 중에 어떤게 맞는지도 모르는데 몇번을 전화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열받았지만 그래도 다시 전화했다

     

    다시 한시간 기다리고 통화가 연결됐다

    이번에도 SIN넘버 물어보고 이름 물어보고 생년월일 물어보고

    주소를 물어봤는데 한국주소가 뭐냐고 해서 알려줬더니 그게 아니란다

    세금환급 하려면 꼭 어떤 주소를 썼는지 기록해놓아야한다

    정말 중요한 정보다

     

    그래서 주소를 이것저것 얘기했는데 이사람은 여기서 끊지는 않고

    그거 말고 그러면 전에 세금환급 했을때 T1 가지고 있냐고 물어봐서

    그걸 도대체 왜 가지고 있겠나 하며 그게 없으면 끊고 다시 찾고 전화하던지 수기로 작성해서 보내라고 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컴퓨터를 뒤졌더니

    내가 그걸 가지고 있었다

    나는 파일들 정리하는걸 좋아한다

    다행이었다

     

    T1종이 찾았다고 하니까 거기서 인컴 불러달라고 해서 불러주니까

    이제 됐다고 거기에 있던 정보를 여러개 고치고 잠긴 netfile을 풀어줬다

     

    한가지 좋은점은 그때 안받은 돈이 300불 가까이 있다고 하는데

    지금 거기는 다른 부서여서 다시 전화해야한다고 해서 다시 전화하고 있다 ㅎ

     

    CRA 전화는 시간 많을때만 할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